설사할 때 알아두면 좋은 음식조절법
- 기타
- 2018. 10. 2. 02:06
설사를 할때는 음식조절을 꼭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설사의 경우에는 한번의 설사이후에 정상 컨디션으로 돌아오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꼭 음식에 대한 조절을 해야 합니다.
1. 심하게 설사를 할때는 하루, 이틀 정도는 절식을 합니다.
급성적인 장염과 갑자기 설사가 지속적으로 날때는 하루이틀정도는 식사를 하지 않고 보리차, 과즙이나 맑은 국을 마셔줍니다. 그 후에 식욕이 회복되면서 상태가 좋아지면 미음으로 시작해서 죽으로 넘어갑니다. 더불어 기름기가 없는 생선, 익은 야채를 곁들이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설사가 멈추는 경우까지 피하도록 하고 부식으로는 달걀이나 생선, 감자 등의 섬유질이 적은 식품으로 부드럽게 조리를 합니다.
2. 설사가 지속되면 영양결핍이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설사가 지속되면 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며 흡수도 잘되지 않기에 체력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섬유질이 적으면서 질이 좋은 단백질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미와 흰빵을 먹고 기름기가 별로 없는 살코기, 조기, 동태 등의 흰살생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식으로 시금치, 호박, 감자 등의 섬유질이 적으며 부드러운 종류의 음식을 익혀 양념을 덜 사용해서 조리를 합니다.
3. 부족할 수 있는 칼슘, 철분은 약재로 보충을 합니다.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제한적인 식품만을 유동식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지만 상태가 호전되면 현미, 육류나 기름 등은 제외하고 소화가 잘되는 것으로 조리를 합니다.
하지만 설사가 심하면서 제한되는 식사를 오래하면 단백질, 비타민 등이 부족해질수 있고 우유를 제한하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해질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몇가지의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는 약으로라도 보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 할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알아두기
1. 섭취를 해도 좋은 음식
기름기가 적은 부드러운 소고기, 닭고기, 생선과 달걀, 두부, 익히거나 통조림의 야채, 곡류로 된 음료, 잘 익은 바나나
2.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음식
우엉, 고구마, 곤약, 보리, 현미, 콜라와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겨자, 카레, 베이컨이나 햄 등의 지방이 많은 음식, 기름에 튀긴 음식, 유제품과 우유 가공품, 장에서 발효가 될 수 있는 콩제품과 생야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