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효능 알고싶다
- 기타
- 2017. 2. 14. 05:00
혹시 어떤 기호식품을 즐기시나요? 저는 담배를 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금연을 했지요. 지금은 10년이 되었네요. 그런데 한가지 끝지 못하는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커피입니다. 물론 커피를 꼭 끊어야할 필요는 없지요. 커피 효능 알아볼게요.
앞서서 얘기한 것 처럼 커피는 끊어야할 정도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좀 많이 마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적당히 마시면 커피도 좋은 식품이 되지요. 그렇다면 어디에 좋은 커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더불어 커피역사와 종류, 기원도 같이 공부할겸 알아보도록 할게요. 혹시 몰랐던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피는 세계에서 원유를 빼고 가장 많은 교역량을 가지고 있는 품목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티비에서 보는것처럼 커피를 생산하는 농가들은 그 교역만큼 풍요로운 삶을 사는것이 아니지요. 그런 부분은 여전히 문제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공정무역이라고 해서 커피농가에 제대로된 커피생산에 대한 생산비가 지급될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에 구축되고 있는것이지요.
커피체리라는 커피나무의 빨간색을 가진 열매가 열리게 됩니다. 이 열매는 껍질과 안껍질 그리고 과육을 제거하고 나서 남은 씨인 생두를 잘 말리고 또 볶은 뒤에 만들게 됩니다.
우리가 최근에 많이 먹고 있는 대부분의 커피는 아라비카 그리고 로브스타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아라비카는 세계 커피 중에서도 70%이상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맛은 부드럽고 진한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라비카의 특징입니다. 동남아시아, 브라질 등지에서 생산하는 로부스타는 아라비카와 비교해서 맛이 쓰고 카페인 수치또한 아라비카보다도 50%정도 많습니다.
초창기에 커피는 식품이 아니라 약으로써 사용되었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후에 중동지역부터해서 음료로써 지금의 커피의 모습으로써 인기를 얻다가 시간이 훌쩍 지난후 유럽에서 커피가 지금의 대중적인 음료로 자리를 잡은것입니다.
커피의 생산지는 브라질, 콜럼비아,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지가 주요한 생산지 입니다.
커피를 적당한 정도만 마시면 같은 정도 양의 물을 마시는것과 비교해서 같은 수분의 양이 몸으로 흡수가 됩니다. 그리고 커피는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은 아니지만 항산화작용은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항산화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커피속 클로로게산이라고 하는 성분은 과일이나 채소의 항산화성분과 같이 당이 대사를 하는데 더욱 잘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커피 속의 카페인은 강장제로써도 좋은 효과를 부여하는데 운동능력이 올라가도록 도와주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경이 과민하게 되고 자극적으로 되는경우도 있어서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커피 효능을 살펴볼게요.
1) 심장질환을 예방해주며 여러가지 염증이 생기는 증상에 대해서도 발병 위험을 내려주어서 좋은 영향을 줍니다.
2) 커피속의 카페인산과 클로르겐산은 유방암세포를 치료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 하루에 1잔 정도되는양의 커피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알코올때문에 발생하는 간경변 위험을 낮추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4) 꾸준히 커피를 섭취하는 사람은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해서 기억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덜합니다. 이것은 카페인이 기억력이 낮아지는것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5) 규칙적이며 적당한 양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당뇨병으로 인해서 생기는 질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6) 카페인이 파킨슨의 위험을 줄여주고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아주 즐겨마시는 음료중에 하나인 커피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잘몰랐던 분들은 이제 잘알고 드시길 바랍니다.
커피 한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