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독증 증상, 원인 알아볼게요


임신과 관련하여 임신 중에 생기게 되는 질병 가운데에서도 가장 발병률이 높은 것이 바로 임신중독증입니다. 가볍게 여길수 있고 방치를 해두면 엄마 뿐 아니라 태아의 생명에도 큰 위험이 될수 있는 것이 바로 임신중독증입니다. 원인,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임신 중에 특별하게 원인이 없이 혈압은 높아지게 되고 단백뇨, 부종이 같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도 부종만 생긴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단백뇨, 고혈압이 같이 나타난다면 임신중독증이라고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28주 이후에서부터 발병을 하게 되고 임신 부 중에서 5%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경증 자간전증과 중증의 자간전증, 자간증으로 나누어질수 있고 병이 중증이 될수록 임신부, 태아에 대하여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정확한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소, 칼슘의 부족, 태반의 조직에 대한 면역 작용 등이 원인이 되어질수 있습니다. 쌍둥이의 임신, 고령의 임신 등에서 자주 발생을 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 있는 가족력이나 이전의 임신에서 임신중독 경험, 내과적인 병력이 있어도 자주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임신으로 인해서 생기게 된 질환이기 때문에 출산을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치료를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부가 만성의 고혈압이 있는 경우라면 악화가 될수 있어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기도 하지만 갑작스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악화될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임신부이다 하더라도 산전의 진찰을 정기적으로 받아서 간강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중독증을 의심하게 하는 증상들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1. 두통이 심합니다.

2. 얼굴이나 손 등의 부분이 삼하게 부을수 있습니다.

3. 눈이 갑자기 잘 안보이게 된다거나 침침하게 되어서 아지랑이가 낀것과 같이 보입니다.

4. 상복부의 통증이 심하게 됩니다.

5. 변의 량이 갑자기 줄어드는 것을 느낍니다.

6. 집에서 측정을 해본 혈압이 고혈압140mmHg 이상이 나오고 저혈압이 90mmHg이상이 나오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7. 단백뇨가 1+ 이상이 나오면 의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임신중독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임신을 하고 있고 위의 증상에 대해서 의심이 된다면 꼭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링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