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산 원인 무엇일까요
- 기타
- 2018. 2. 10. 05:00
임신을 하게되고 예정이되는 날짜나 혹은 그 날을 즈음해서 출산을 하게 된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정이 된 날짜보다 빠르게 아기를 낳게 된다면 이를 조산이라고 합니다. 고령의 임신부가 늘어나고 맞벌이를 하는 임신부가 많아지면서 그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조산의 원인과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인 임신의 기간은 38~40주를 모두 채우지를 못하고 임신 20~38주 정도에 분만을 하게 되는 것을 우리는 조산이라고 합니다. 전체의 임신부 10% 정도 비율로 조산으로 분만을 하게 됩니다. 최근에 조산이 늘어나고 있는 편인데 이는 결혼의 시기가 늦어지게 되면서 고령의 임신부가 많아지고 일을 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가 커지게 되고 이런것이 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 보면 조산으로 인해서 태어나게된 아이들을 보면 외향이 낮으며 자신감과 사교성이 부족하게 보이는 성격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산의 방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인큐베이터 등의 의학적인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서 최근에는 26~27주에 태어나게 된 미숙아의 사망률을 보면 50% 이상이 줄어들게 되지만 조산으로 태어나게 된 아이의 가족에게는 정신적이나 경제적인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조산은 일반적으로 임신중독증, 자궁경관무력증, 임신부 혹은 태아에게 질병이 있어서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엄마 부분이 원인이라면 조기 분만 진통을 할때, 조기 양막이 파열되는 때가 65% 이상을 차지하고 이에 준비를 하는것으로도 조산을 꽤나 줄이게 될 수 있습니다.
태아의 문제 때문에 조산을 하는 경우는 기형아, 다태임신, 감염, 양수의 부족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상의 임신 주수로 볼 수 있는 38~42주 이전에 조산을 하게 된다면 발생하는 주수에 따라서 신생아의 상태가 달라질수 있는데 출생 후에 심장이나 폐, 위장 등의 장기의 기능이 미숙하게 되고 호흡의 곤란이나 뇌출혈, 감염의 질환이 생기게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더불어 성장에 장애가 있다거나 뇌의 손상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조산은 꼭 조심하고 미리미리 준비해서 막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