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운전 어떻게 해야할까


여러 임신을 한 임산부들이 운전을 하면 언제부터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합니다. 특히나 직장을 다니는 임산부의 경우라면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대중교통보다도 편하거나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임신 중의 운전은 어떻게 언제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임신 중에 운전을 하더라도 별 무리는 없습니다. 운전을 하는 자체가 임신부에게 영향을 크게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보다더 순발력이나 판단을 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 운전은 가급적 조심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임신 32주 후에는 금물입니다.

32주가 되면 배가 많이 불러서 핸들을 조작한다는 것이 부담이 됩니다. 조산의 가능성이 있는 임산부라면 운전은 가능한 안하는 것이 좋고 동승을 하는 경우라도 장거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등을 많이 구부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등을 구부리면서 운전을 하면 조기의 진통을 겪에 됩니다. 임신 중에는 운전을 하는 때에 등받이를 살짝 뒤로 젖히고 허리와 목을 바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전벨트를 꼭합니다.

임신을 하는 중에 벨트가 배를 압박해서 안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무척이나 잘못된 생각입니다.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사고시에 태아, 임산부를 보호합니다. 허리 벨트는 복부보다는 골반 위쪽에 하고 어깨벨트는 쇄골이나 늑골, 흉골과 골반으로 이어지게 하여서 가슴 사이 쪽에 편안하도록 합니다.



4. 만약 사고가 난다면

교통사고를 당한다면 외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배에 더해지는 충격으로 인하여 자궁의 환경과 태아에 영향을 줄수가 있습니다. 교통사고 때문에 조산과 유산의 증상은 사고 당일에는 그렇게 나타나지 않다가 최대 7일 후에 나타나기도 하는데 사고가 나고 일주일 정도는 태아의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차내 환기는 늘 신경을 씁니다.

임신부는 환기가 잘되지 않는 곳에 있으면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운전을 하는 중에도 창문을 수시로 열고 자주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라면 히터를 틀고서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운전을 할때에도 따뜻하게 옷을 입고 수시로 창문을 열고서 환기를 시켜줍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운전의 경우에 어떤 부분을 신경을 쓰고 운전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가급적이면 운전을 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