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목욕 온도와 시간은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 기타
- 2018. 3. 5. 05:00
아기가 태어나고 아기를 돌본다는 것은 초보엄아와 아빠에게는 상당이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나 신생아의 경우에는 아주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될것입니다. 그런 중에서도 신생아 목욕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될지가 정말 어렵습니다.
신생아의 목욕에 피료한 온도와 목욕시간 등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내온도와 물온도는 어떻게 될까요.
아기를 목욕시킬때는 실내 온도의 경우는 24~27도가 적당합니다. 아기의 목욕물은 38~40도가 적당합니다.사람의 체온과 비교해서 살짝 높은 정도의 온도가 좋습니다. 이것은 엄마가 팔꿈치를 담궈서 따뜻하다고 느끼는 정도의 온도가 좋습니다. 물은 욕조의 2분 1 정도를 준비해주고 뜨거운 물을 따로 준비해서 목욕물이 식는 다면 중간에 섞어가면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목욕시간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목욕을 하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되면 아기가 감기에 걸리게 되거나 지칠수도 있어서 5~10분 정도로 짧게 하는 것이 좋고 매일이나 일주일에 3~4회 정도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목욕은 비교적으로 안정이 되고 따뜻한 오전 10시에서 오후2시 사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아기가 잠에서 깼을때나 젖을 먹이는 직전에도 아기를 목욕을 시키기에 적당한 시간입니다.
간혹 아기가 밤에 잠을 설치는 경우에는 저녁 수유를 마치고나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지나고 난 뒤에 목욕을 시켜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몸상태가 안좋을때나 열이 있는 날이거나 예방 접종을 하고난 직후에도 목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이런 날에는 전신의 목욕 대신에 거즈 손수건을 이용해서 부분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부분 목욕이라고 하는것은.
옷을 입혀놓았거나 수건을 감싸고 있는 상태에서 물에 적셔놓은 손수건으로 아기를 닦아주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탯줄이 떨어지기 전이나 아기의 몸 컨디션이 나빠서 전신 목욕을 시키기 어려울때에 주로 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신생아 목욕과 관련해서 목욕온도와 시간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만약 아기의 목욕에 대해서 겁부터 난다면 꼭 한번 알아보고 시작을 천천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선배에게 물어보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