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식재료 콩나물의 효능 4가지
- 기타
- 2018. 4. 2. 05:00
우리가 흔히 먹는 반찬 중에서도 정말로 흔한 식재료가 뭐가 있을까요. 저는 단연코 콩나물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제가 좋아하는 재료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술을 먹은날에는 꼭 콩나물국을 마시곤 합니다. 숙취제거에도 무척이나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콩나물의 효능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늘 쉽게 편하게 먹는 음식이라도 효능을 알고 제대로 먹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1. 계절과 무관하게 재배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을정도로 쉽게 자라납니다. 맛도 좋은데 오래전부터 우리의 생활에 있어서 정말 가까이 하는 채소입니다. 기본적으로 콩이 가지고 있는 영양가가 상당히 큽니다. 싹이 나고 줄기가 자라면서 특히나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습니다.
2. 함유되어있는 단백질은 여타의 콩과 비교를 하여도 특히 소화가 잘되는 형태의 단백질입니다. 식물성섬유소와 같이 칼슘과 철분 등의 여러가지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있습니다.
3.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지방의 대사를 원활하도록 촉진을 시켜주는 비타민B1도 아주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누구라도 먹으면 정말 좋습니다.
4. 콩과 싹에 함유되어있는 식물성섬유질의 경우는 변비를 해소해줄뿐만아니라 성인병이 있는 경우에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통풍이 있을때도 예방에 무척이나 좋습니다.
한가지 알아야할 점은 콩나물을 사용해서 요리를 할때에 오래시간을 두고 담궈두었다거나 심하게 가열을 하게 된다면 비타민C의 감소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고르는 경우에는 줄기가 있는 부분의 색을 보았을때 하얀색을 띠고 두툼한 형태의 것과 튼튼한 형태의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키울 경우에도 물을 조금만 주면 자잘한 잔뿌리가 많이 생기게 되어서 질기면서 맛이 없어지게 되어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세히 보았을때 검은 색의 점이 생기고 머리 부분을 보았을때 물컹거린다면 상태가 좋지 않고 오래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관을 할때는 비닐에 담아두면 되는데 이틀이상 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사실 평소에도 어디를 가나 집에서나 식당에서도 편하게 먹을수 있는 식재료이지만 그 효능 만큼은 흔하지 않고 무척이나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