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의 특산물 갓의 효능 살펴보기
- 기타
- 2018. 10. 5. 18:46
여수에 놀러가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갓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정확하게는 갓김치이겠지요? 사람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김없이 갓김치 판매점이 있더군요. 저도 몇번 사서 먹어보았지만 참 맛있고 매력적인 김치인듯 합니다. 그렇다면 갓이 가지고 있는 효능은 무엇일까요?
1. 따뜻하고 독이 없고 맛은 매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용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주로 나물등으로 해먹습니다. 선천적으로 폐의 기능이 약하다거나 목소리에 힘이 없으면서 가래가 많이 끓는 사람이라면 갓나물을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2. 갓이 몸이 가지고 기운을 순환시켜주고 촉진하며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가지고 있는 성분은 수분이 주를 이루고 있고, 단백질과 지질, 당질과 섬유질 등이 있으며 다른 채소와 비교해서 나트륨이 살짝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비타민 중에서는 카로틴, 비타민 C가 많이 있습니다. 카로틴은 사람의 몸에 흡수가 되어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 프로비타민 A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당분은 포도당과 과당이 있습니다.
4. 매운맛을 가지고 있는 것은 시니그린이라고 하는 성분 때문입니다. 시니그린은 특히나 종자에 많이 있는데 이를 향신료로 사용합니다.
5. 갓을 잘 달여서 먹는다거나 즙으로 만들어서 먹는데 배추김치, 무김치에 같이 넣게 되면 따뜻한 성질로 인해서 다른 채소의 차가운 성질과 중화가 되어서 많이 먹는다고 큰 무리가 없습니다.
6. 주의할 점은 갓은 종기가 났다거나 눈병이 쉽게 나는 사람, 치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대변에 피가 나오는 사람이라면 많이 먹는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여수를 여행한다면 여행하는 길목 여기저기에 있는 갓김치 집에서 갓김치사서 삼겹살과 함께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정말 맛있습니다.